Text 를 만든 후 - 다운받은 쿠키런 Bold 폰트를 집어넣습니다. (Assets 폴더안에 폰트가 저장되어있어야합니다.
여기서 글씨가 잘보이는 꿀팁은, 폰트 Size를 2배 늘리고 Scale 을 줄여주면 선명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age와 같이 위치를 정해주고, Alignment도 중간으로 두었습니다.
글씨 크기가 텍스트 사이즈보다 넘칠경우 안보이는데 이땐, Overflow를 Truncate에서 Overflow로 바꿔주면 됩니다.
- Menu Panel/ Start Button
Button을 만든 후, 에셋-Sprites에서 Panel A라는 이미지를 넣어줍니다.
Image Type을 Simple로 바꾼 후, Set Native Size로 사이즈를 원래대로 바꾼 다음에, Type을 Sliced로 바꿔줍니다.
버튼 위치를 조정 해줍니다.
또한 아래 UI로 Game Start라 쓸 Text를 만들어줍니다.
Text Color 색
Alignment 및 선명히 보이는 스케일링을 해주면 됩니다.
🧷 3. 인게임 UI
인게임에서 값을 하나하나 설명하기 보단 중요한 점 위주로 사용하는 스킬을 적어보겠습니다.
- 각 Group들 위치 조정
그룹별로 속에 있는 UI 컴포넌트 까지 모두 Anchor Presets으로 맞춰줘야합니다.
아무것도 안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면, 위치 기준점이 바뀝니다.
Alt 키를 누르면, 기준점과 동시에 컴포넌트의 위치도 같이 바뀝니다.
Shift를 누르게 된다면, 컴포넌트의 위치에 맞게 위치 기준점이 바뀝니다.
따라서 Alt, Shift 눌다 눌러, 컴포넌트와 기준점을 각 위치마다 맞게 설정해준뒤, 위치를 한꺼번에 변경해주면 좋습니다.
- 각 UI 컴포넌트 복사해서 사용하기
하나의 세트를 만들었으면 Ctlrl + D 키를 눌러 자연스레 넣은다음에 위치를 넣고, 소스만 넣어주면 됩니다.
- 인게임 UI인 Game Panel 설명
Score
점수를 나타내는 UI로, 왼쪽 상위를 기준을 잡고, Image Text를 넣습니다.
Status
아이템의 개수와 체력을 나타내는 UI로, 왼쪽 하위를 기준으로 잡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넣습니다.
Stage
게임 스테이지와, 흘러간 시간을 나타내는 UI로, 오른쪽 상위를 기준으로 잡고 이미지와 텍스트들을 넣습니다.
Enemy
남아있는 적들의 숫자를 나타내기 위한 UI로, 오른쪽 하위를 기준으로 잡고, 이미지와 텍스트들을 넣습니다.
Equip
사용자에게 장비의 단축키를 직관하게 만들어주는 UI로 이미지 2개가 한쌍으로 5개가 있습니다. 위치는 중앙 하위입니다.
Boss
보스 출현시, 보스의 상태를 나타낼 UI로, 이미지 3개를 넣습니다. 위치는 중앙 상위입니다.
여기서 Health 바는 오른쪽부터 줄어들기 위하여, 좌측에 기준점을 잡아줘야합니다.
UI를 만들면서 정말 게임제작에 가까워졌다는걸 느꼈고, 게임을 만들기위한 에셋 Source들을 골든메탈님께서 잘 가춰놔주셔서 아주 멋지게 UI를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UI에 대한 Source도 정말 필요하다는 걸 느끼고, 멋진 UI를 위해서는 간결함과, 적절한 위치배정이 필요하다고 느끼게되는 강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