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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새롭게 개정되는 유니티의 가격 정책, 런타임 요금제(0923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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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사항은 이 링크에 나와있습니다.
 
2024년부터 새로운 요금정책을 사용하겠다던 유니티가 요새 난리죠.. 
 
국내 해외 내놓으라 할 것 없이, 유니티를 주력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 개발자들은 정말 청천벽력같은 소식이 아닐래야 아닐 수가 없는데요.
 
간단하게 찾아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니티가 새롭게 가격정책을 바뀌는 점은 세가지로 쉽게 알아 볼 수 있겠는데요.
 

1. 게임 설치 횟수 기준으로 RunTime 요금이 도입된다.

 

2.Runtime 요금다음 두 가지 조건에 해당하는 게임에 적용된다.

Unity Personal, Unity Plus : 최근 12개월동안 $200,000 이상의 매출 And 총 누적 설치 횟수가 200,000회 이상인 게임
Unity Pro , Unity Enterprise : 최근 12개월동안 $1,000,000 이상의 매출 And 총 누적 설치 횟수 1,000,000회 이상인 게임
 

3. 런타임 요금은?

 
이렇게 나눠볼 수 있었는데 왜 이런 가격정책이 회사 및 개발자 더 나아가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큰 타격을 입히는지 의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설치당 가격? 이건 한 유저가 100번 이상을 다운 받을 수 도 있는 것 아닌가요?
이걸 악용하는 사람들이 무한 다운로드(삭제, 설치)를 통해서 회사나 개인에 타격을 줄 수 있지 않나요?
 
 
 
2. 광고 및 상품으로 주 수입을 얻는 무료 모바일 게임 산업들은 수익 보다 수수료가 더 많이 내지 않을까요?
모바일 게임산업은 대부분이 무료이고 인앱결제와 광고가 주력 상품이기 때문에 회사에게 큰 타격이 있을 것 같아요..
 
 
 
 
3. 2024년부터 새롭게 내놓는 게임이 아니라, 왜 지금까지 만들어졌던 게임이 대상 인가요?
이건 지금까지 개정 전의 가격 정책을알고 있던 회사 혹은 개인 개발자들이 겪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 자주묻는 질문의 답이 적혀져있는데요 한 번 확인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https://unity.com/kr/pricing-updates

2023 가격 및 Unity 플랜 변동 FAQ | Unity

Unity Runtime 요금과 Unity Personal, Unity Pro, Unity Enterprise, Unity Industry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unity.com

 
 
많은 개발자들이 어리둥절해지고, 지금이라도 유니티말고 다른 플랫폼을 배워야할지 고민이 되나 봅니다..
 
제가 생각해볼땐 Personal을 이용해 개인 개발을 하여서 20만 달러이상의 수익을 낸다고 하면, 20만 달러의 수익에서 앱스토어 혹은 플레이스토어 혹은 스팀에에 수수료가 15%~30%가 들어갈 것이고, 수익을 내면서 세금정책으로 국내에 또 세김이 물리고 유니티에 그 이후부터는 0.2 달러 (약250원)씩 매겨진다고하면 한 유저가 대략 2~10회 정도의 평균값으로 다운로드를 한다면, 수수료가 너무 많이 들겠네요..
 
다음에는 오픈소스 개발 플랫폼인 Godot이나, 언리얼 엔진의 요금에 대해서 포스팅을 써봐야겠습니다. 한 번 비교하면서 여러가지의 플랫폼에 몸을 담고 있는 것도 좋아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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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3) 유니티의 수정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많은 게임사와 개발자들의 반응을보고 유니티가 한 발 물러섰습니다

https://blog.unity.com/news/open-letter-on-runtime-fee

An open letter to our community | Unity Blog

To our community: I’m Marc Whitten, and I lead Unity Create which includes the Unity engine and editor teams. I want to start with this: I am sorry.  We should have spoken with more of you and we should have incorporated more of your feedback before ann

blog.unity.com

자세한 사항은 이 블로그 글을 읽으면 알수있으시겠지만 가볍게

우선 유니티사의  I’m sorry와 함께

1. Personnal 라이센스는 다운로드 수 비용은 제외하고 그대로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존 매출상한선의 10만달러에서 20만 달러로 교체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죄의 의미? 로 앞 스플래시 이미지 made with unity를 지울 수 있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12개월속 100만 달러 이하는 수익게임은 수수료가 없다고 하네요


2. Unity pro, enterprise 라이센스를 이용한 개발사들은
다음 2024 LTS버전을 사용하는 게임만 다운로드 수를 적용을 시킬 예정이며, 그 전에 개발한 게임은 그전의 라이센스를 유지한다고 하네요

이후 버전을 선택한 경우 가격은 매출액의 2.5%를 선택할지 혹은 공지한 다운로드 수 비용을 선택할 지 두개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이 숫자들 모두 사용가능한 데이터로 집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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