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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유니티 게임 ios 아이폰에 XCode로 빌드하기 (Mac맥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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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글은 글쓴이가 IOS에 앱을 출시하면서 생긴 팁들이 정리된 글입니다.

 

잘못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고,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편히 얻어가시길 바래요

 

 

1편 유니티 게임 ios 아이폰에 XCode로 빌드하기 (Mac 맥 필요)

 

-출시가 아닌 테스트 용도로 현재 자기가 가지고 있는 아이폰에 빌드하는 방법까지 설명합니다

공통적으로 준비해야하는 준비물은  맥북, 애플 개발자 계정 및 준비완료 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습니다

 

1. USB선을 이용한 빌드

준비물:  아이폰(아이패드)과 맥북과 연결할 수 있는 USB선

 

2. 테스트플라이트를 이용한 빌드

 가 있는데요 우선 애플 개발자 계정 준비부터 차례대로 간략하게 설명을 진행해 볼게요 이를 미리 하신분들은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애플 개발자 계정- 준비단계 (이는 한 번만 등록 되면 됩니다, 이미 끝내신 분들은 다음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맥북등록

1) 맥북에서 키체인 접근 실행

Command + Space 를 누르신뒤 키체인 접근을 치시면 됩니다.

 

2) 메뉴의 인증서 지원- 인증 기관에서 인증서 요청을 실행합니다

3) 디스크에 저장됨을 선택하고 계속을 눌러 CertificateSigningRequest.certSigningRequest 파일을 저장합니다

CertificateSigningRequest.certSigningRequest

4) 애플 개발자 센터의 Account 메뉴로 접속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account)

 

로그인 - Apple

 

idmsa.apple.com

 

5) 인증서(영문) 부분을 클릭합니다

 

6) Certificates의 +부분을 클릭하여 진행합니다

7) Apple Development와 Apple Distribution을 두번에 걸쳐 만들어줍시다

Apple Development는 빌드용이고, Apple Distribution은 배포용이지만 만들때 둘다 만들어주는게 편하니 그렇게 해줍니다

 

8) 7번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파일을 올리라는게 나오는데 이때 맥의 CertificateSigningRequest 파일을 올려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9) 이후에 6번 화면 Certificates에 새로운 항목이 추가 되고 클릭하면 인증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을텐데 다운로드 눌러서 맥북에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내 앱 등록

1) Identifiers 메뉴로 접속후 +버튼을 눌러 앱을 등록합니다

2) Description는 중요하지 않고, Bundle ID 에 유니티의 앱에서 환경설정으로 지정한 Bundle Identifier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이폰(아이패드)등록

1) Devices 메뉴로 접속 후 +버튼을 눌러 Devices를 추가해줘야합니다.

2)Device Id 인 UDID 를 알아내서 기입후 기기 추가를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프로비저닝 파일 만들기

1) Profiles 메뉴로 접속후 +버튼을 눌러 프로비저닝 파일을 만들어야합니다

이는 개발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Development인 개발용과 Distribution인 배포용이 따로 구분이 되는데요.

개발용(Development)은 ios , 배포용(Distribution)은 App Store을 만들어 2개 모두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2) 앱 아이디 선택, 내앱 등록과정에서 Identifiers 등록을 하였기에 항목을 선택 할 수 있을텐데요 내 앱을 선택해줍니다.

3) 다음 단계로는 나의 맥북 인증서인 Certificates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이도, 똑같이 Certificates 단계에서 하였기에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아이폰 (아이패드) 등록 단계에서 기기를 연결을 시켰으니 나의 항목들을 추가해줍니다

5) 이제 프로비저닝 파일을 다운을 받으실 수 있을텐데요, 이를 이용해서 빌드 혹은 배포를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맥에 꼭 다운로드 받아두세요, 개발자용 배포용 모두 둘다 받으시는게 편하십니다

 


방법 1. USB선을 이용해 맥북과 아이폰을 연결해 한 빌드방법

준비사항 : 맥북과 아이폰이 연결되어 있고, 아이폰에서 비밀번호를 쳐서 연결된 맥북을 신뢰해야합니다

 

1) 유니티 빌드 후 xcodeproj 파일을 열어줍니다

 

2) Signing Capabilities의 Signing  부문에서  만들어둔 프로비저닝 파일과, 번들 Identifier을 잘 맞춰서 실행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빌드가 됩니다. 아래 Icloud를 쓰시면 icloud를 Game center을 쓰면 gamecenter등등을 + Capability를 눌러서 추가해주시고 빌드하시면 됩니다

 


방법 2. 테스트플라이트(TestFlight)를 이용한 빌드방법

0) 테스트 플라이트(TestFlight)란?

애플에서 서비스하는 플랫폼으로, 앱 개발단계에서 여러사람의 기기에서 테스트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동료, 가족, 친구등 여러 사람들의 테스터를 모집해서 나의 앱을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순서로는

1) Xcode를 이용하여 테스트플라이트에 나의 앱 올리기

2) Apple Connect의 테스트플라이트 사이트에서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권한주기

3)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에서 테스트플라이트 앱을 다운로드 받은 후, 내가 올린 앱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1) https://appstoreconnect.apple.com/ 애플 커넥트 에 앱스토어에 올리려는 게임 빌드 전까지의 내용을 작성해야합니다.

 

https://appstoreconnect.apple.com/

 

appstoreconnect.apple.com

+를 누른후에 신규앱을 클릭 후 자기의 앱번들과 SKU를 작성하면 됩니다.

번들 ID는 식별자 및 프로파일을 작성하였으면 자연스럽게 생길 것이며, SKU는 보통 번들 ID 와 비슷하게 넣으시면 됩니다. 

 

2) 유니티에서 빌드하여, 빌드파일로 Xcode로 넘어옵니다

우선 테스트플라이트로 올리기 위해서는 Images-AppIcon의 1024x1024 사진을 넣어줘야합니다

 

bg.png
0.01MB

우선은 제가 포토샵으로 만든 이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1024 이미지를 넣어준 뒤

 

Signing & Capabilities에서 distribution용 프로비저닝 파일을 넣어줘야합니다 

 

꼭 distribution용을 넣어주도록 합시다 development용 이 아니에요~

 

이후

 

메뉴바의 Product - Archive를 눌러준 후

Distribute App 클릭

App Store Connect 클릭된지 확인후 Next를 눌러 진행시키면 끝입니다

 

이제 다 올라가게 되면 Appstore Connect의 테스트플라이트 부분에 앱이 딱 하니 올라와있을 것입니다!

 

저는 안올렸지만 여러분은 올려서, 테스트용으로 가족 친구들에게 배포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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